[혈압 분류표]

 

혈압분류    수축기 혈압(mmHg)   이완기 혈압(mmHg)
정상 120 미만 그리고 80 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139 또는 80~89
1단계 고혈압 140~159 또는  90~99
2단계 고혈압 160 이상  또는 100 이상

 

 

정상 혈압 : 120/80(수축기/이완기)mmHg 이하,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이면서 이완기 혈압이 80mmHg 미만

 

고혈압 : 140/90mmHg 이상,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

 

저혈압 : 90/60mmHg 이하,

수축기 혈압 (최고혈압)이 100mmHg보다 낮을 경우

 

고혈압 전 단계 : 정상 혈압과 고혈압 사이


120/80mmHg 이상의 혈압을 가진 사람은 120/80mmHg 미만인 사람보다 합병증의 발생빈도가 높고 고혈압으로 진행할 위험성이 높아 혈압이 더 높아지기 전에 관리를 해야 합니다.

 

 

 

 

[혈압에 관한 여러 가지 궁금증들]

 

-고혈압약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하나?

 

약을 끊으면 혈압이 다시 상승하므로 원칙적으로는 평생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바른생활습관으로 정상혈압이 유지된다면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의사와의 상담하에 약을 줄이거나 끊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의사의 진찰을 꾸준히 받고 혈압이 다시 상승했을 시 약물을 다시 사용해야 합니다.

 

 

 

 

-고혈압약을 복용할 때 같이 복용하면 안 되는 약이 있나?

 

소염진통제는 복용 시 어느 정도 수분 저류가 발생해 혈압약의 작용을 방해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소염진통제를 꼭 복용해야 하는 경우(관절염이 심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면 됩니다.

 

 

-고혈압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하다가 고혈압 전 단계로 내려갔을 시 어떻게 관리하면 되나?

 

고혈압은 장기에 피해를 주고, 오랫동안 회복이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체중조절, 운동, 짠 음식 삼가, 혈압약 복용 등으로 혈압을 조절하고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은 약물로 조절이 되기 때문에, 약물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 약은 특이한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저혈압을 일으키는 경우가 아니면 혈압조절이 되었다고 끊으면 안 됩니다.
임의로 약을 중단했을 시, 혈압 조절에 실패할 수 있으므로 처방을 내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약을 복용하면서 기운이 없고, 어지러워 혈압이 올라갈 때만 복용해도 되나?

 

의사에게 처방받아 약을 복용 중이면, 처방대로 꾸준하게 복용하여야 합니다. 약을 복용 후 기운이 없고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보여 약 복용이 어렵다면, 약을 처방한 의사와 상담 후 다른 약으로 바꾸거나 다른 방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임의로 약물을 복용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참고 : 네이버 국가 건강정보 포털 건강칼럼,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 병원, 서울대학교 병원

 

 

2021.06.09 - [건강/건강상식] - 두드러기 : 부어오름, 가려움 증상의 피부질환/코로나 백신 부작용

 

2021.06.04 - [건강/건강상식] - 아나필락시스 : 코로나 백신 부작용 및 알레르기 쇼크

 

2021.06.01 - [건강/건강상식] - 혈관 속 시한폭탄이라 불리는 <혈전증> : 코로나 백신 부작용

 

 

 

 

+ Recent posts